은행에도 종류가 있다고요?

-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시는 은행은 어디인가요? 국민, 신한, 하나, 우리은행?

아니면 요즘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은행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은행의 종류 (naver.com)

에디터와 함께 은행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외국은행의 국내지점들

 

은행에는 화폐를 관리하는 한국은행(중앙은행)이 있고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알고 있는 예금은행이 있습니다. 예금은행은 다시 은행법에 의해 설립되어 규제를 받는 일반은행과 특수은행법에 의해 설립되어 규제를 받는 특수은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 독점적 화폐발행권을 가지고 통화신용정책을 수립 집행함으로써 통화가치를 안정시키고 은행신용제도의 건전화를 도모합니다.

일반은행 –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우리가 제일 흔하게 거래하는 은행입니다. 흔히 은행이라고 하면 일반은행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일반은행은 다시 영업구역과 제한여부에 따라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하는 시중은행, 특정지역을 영업구역으로 하는 지방은행 그리고 외국은행 국내지점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은행은 주로 요구불예금으로 조달한 자금을 단기대출로 운용하는 상업금융업무와 함께 장기금융업무를 취급합니다.

특수은행 – 일반은행이 수익성이나 재원조달상의 제약 등으로 자금을 공급하지 못하는 국민경제의 특수분야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설립된 은행입니다. 특수은행에는 중요산업 및 기술개발을 위한 장기시설자금을 공급하는 한국산업은행, 수출입금융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금융 전문은행인 기업은행이 있습니다. 각각 농축산업∙수산업 금융을 취급하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신용사업부문,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및 회원조합의 신용사업부문도 특수은행에 포함됩니다.

 

금융권은 일반적으로 제1,2,3금융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류에 따른 명칭이 공식 용어는 아니며 언론에서 편의상 구분하여 부르던 것이 정착된 것입니다.

 

그럼 정확하게 제1,2,3금융권은 뭘까요?

제1금융권 :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중 예금은행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즉, 예금은행 = 제1금융권이 되는 것이죠. 예금은행은 일반은행(지방은행, 외국계은행)과 특수은행,  그리고 인터넷전문은행을 포함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제2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말하며, 자금의 중개를 주로 담당하는 비통화금융기관입니다.
보험회사, 신탁회사,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회사(카드회사, 캐피탈 등), 상호저축은행 등이 해당됩니다.

상호저축은행은 상호금융이라고도 불립니다.
농협.수협 등의 단위조합을 통해 제한된 형태의 예금과 대출을 취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조합원의 영세한 자금을 예탁 받아 이를 조합원에게 융자함으로써 조합원 상호간의 원활한 자금 융통을 꾀하는 호혜 금융의 일종입니다. 신협(신용협동조합)을 비롯하여 농협(농업협동조합), 수협(수산업협동조합),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이 있습니다.

 

제1, 2금융권은 제도상의 금융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제3금융권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도권 밖의 사금융이 제3금융권에 해당하며, 흔히 말하는 대부업체나 사채업체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신용이 너무 낮아 제도권 금융권을 이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주로 찾습니다. 대출 절차가 제1,2금융권에 비해 간편하지만 보통 금리가 매우 높고, 이용한 기록만으로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3금융권을 통한 대출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가피한 경우라면 법정 최고금리인 24%를 넘지 않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은행의 종류와 제1,2,3금융권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은행을 사용하고 계신지 그 종류를 확인해보고, 언론에서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제1,2,3금융권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최근 등록된 콘텐츠들

인기 있는 콘텐츠들